우리 성북시각장애인복지관은 모든 영역에서 장애를 이유로 한 차별을 금지하고, 장애인의 사회참여와 평등권 실천을 통해 인권침해 방지 및 장애인의 존엄과 가치를 구현하기 위하여 실천합니다.

장애인 인권 헌장

  • 1) 장애인은 모든 인간이 누리는 기본인권을 당연히 누려야 하며 그 인격의 존엄성은 충분히 존중되어야 한다. 장애인이라는 이유로 같은 시대의 같은 사회의 다른 사람이 누리는 권리, 명예, 특전이 거부되거나 제한되어서는 아니된다.

  • 2) 장애인에게는 다른 모든 사람과 마찬가지로 가능한 한 정상적이고 원만하게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모든 기회와 편의가 제공되어야 한다.

  • 3) 장애인은 다른 사람과 동일한 정치적 권리를 가지며 사회가 제공하는 모든 기회와 편의를 이용할 수 있다.

  • 4) 국가는 장애인이 혼자 힘으로 행동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할 의무가 있으며 모든 장애인은 그것을 요구하고 이용할 권리가 있다.

  • 5) 장애인은 자신이 가진 능력을 최대한으로 개발하고 가능한 한 빨리 그리고 쉽게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필요한 각종 보조기구, 모든 의료혜택, 의학적 및 사회적 재활교육, 직업훈련 및 직업알선, 상담 등 각종 사회 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야 한다.

  • 6) 장애인은 인간다운 생활과 사회활동의 안정을 보장받기 위하여 자신의 능력에 따라 직업을 선택하여 생산적인 경제활동을 할 수 있고 응당한 보수를 받을 권리가 있으며, 노동조합에 가입할 권리가 있다.

  • 7) 국가가 수립하고 시행하는 사회, 경제, 교육, 문화 등 제반분야의 정책과 교통, 교육, 문화 등 각종 시설에 장애인들이 가지고 있는 특수한 필요와 상황이 반드시 감안되어야 한다.

  • 8) 장애인은 가족과 동거할 권리가 있으며 사회의 각종 활동에 차별대우를 받지 않고 참여할 권리가 있다. 장애인의 이익을 위한 경우 이외에는 주거환 경에 있어서 차별대우를 받아서는 아니되며, 장애인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별도의 주거지역은 같은 연령의 다른 사람들이 정상적인 생활을 하는 곳에 가능한 한 가까워야 한다.

  • 9) 장애인은 모든 종류의 착취로부터 보호를 받아야 하며, 어떤 종류건 어떠한 명목이든 차별대우나 천대를 받아서는 아니되며, 누구를 막론하고 장애인 복지를 방지하여 개인적 부를 축적하여서는 아니된다.

  • 10) 혼자 힘으로 의사결정을 할 수 없는 장애인이나 그 가족들의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기 위하여 국가는 그에 알맞은 특별한 정책 배려를 하여야 한다.

  • 11) 장애인은 자신의 권익을 보호받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상당한 법률적 도움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 만약 장애인들이 법적인 제재를 받아야 하는 경우에도 그들의 육체적, 정신적 특수 조건이 충분히 고려되어야 한다.

  • 12) 장애인의 권리와 복지에 관한 모든 시책이 제정되고 시행되는 경우 장애인들의 의사가 충분히 반영되어야 하며, 장애인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조 직체의 자문을 받아야 한다.

  • 13) 모든 교육기관과 언론매체들은 장애인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우리 사회의 오해와 편견을 제거하는데 앞장서야 하며, 장애인에 대한 부정적인 표현을 삼가하여야 한다.

  • 14) 장애인과 그 가족 그리고 장애인 단체들은 이 선언에 포함된 모든 권리에 대하여 충분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야 한다.

윤리권익옹호위원회 활동

인권은 인간으로서 당연히 가지는 기본적 권리입니다. 따라서 장애인으로 차별 받지 않고 당연히 가지는 기본적 권리를 가질 수 있도록 성북시각장애인복지관은 다양한 인권사업을 토대로 권익옹호 위원회를 구성하여 다음과 같은 활동을 합니다.

윤리권익옹호위원회 활동에 대한내용이 인권교육, 인권정책, 권익옹호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인권교육 활동가 양성 - 활동가 교육: 활동가 양성과정, 워크숍
찾아가는 인권교육 - 지역주민 인권교육: 초․중․고등학생, 지역주민 등 인권교육
- 복지기관 인권교육: 종사자, 이용자 인권교육
- 거주시설 네트워크: 연계기관 거주인의 인권교육
지역주민참여 - 인권영화: 인권영화 공동체 상영
인권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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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익옹호 당사자 역량강화 - 시각장애인 인권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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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권상담 - 인권상담 및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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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실

번호 24 날짜 2018-04-05 조회 209
제목 "모든 국민의 기본 생활을 보장"하는 제1차 기초생활보장 종합계획(18~20년) 수립17.8.20
"모든 국민의 기본 생활을 보장"하는

제1차 기초생활보장 종합계획(18~20년) 수립



- 부양의무자 기준 단계적 폐지로 '20년까지 수급자 163만명에서 252만으로 증가

- 의료.주거.교육급여 등 National Minimum(국민 최전선) 보장

- 자활일자리 확충(7천개), 자산형성 지원(9만 가구)으로 빈곤 탈출 사다리 복원







<기초생활보장 종합계획 주요 내용>

 

ㅇ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16년말 163만명(인구 대비 3.2%)에서 ’20년 252만명(인구 대비 4.8%)로 증가

- 비수급 빈곤층은 93만명에서 20년 최대 33만명까지 감소할 것으로 전망○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 16년말 163만명(인구 대비 3.2%)에서 20년 252만명(인구 대비 4.8%)로 증가

- 남아있는 생계급여 비수급 빈곤층(기준 중위소득 30% 이하)은 지방생활보장위원회 개별 심의 절차 의무화로 생계 빈곤층 최소화

- 의료급여 비수급 빈곤층(기준 중위소득 31~40%)은 차상위 건강보험 본인부담 경감 확대, 긴급 의료비 지원, 재난적 의료비 지원 제도화로 의료보장 강화



○ 의료.주거.교육급여는 National Minimum(국민 최전선) 보장 추진

- (의료급여) 아동.노인 등 본인부담 등 의료비 경감, 간병비.특진.상급 병실료 등 3대 비급여 보험 적용으로 보장성 확대

- (주거급여) 기준 중위소득 45%까지 대상자 확대, 주거급여액 대폭 인상

- (교육급여) 20년까지 최저교육비 100%까지 보장





○ 근로능력이 있는 수급자의 빈곤 탈출 지원을 위해 자활 일자리 7천개 창출 및 (예비) 자활기업 600개 창업 추진

- 新 빈곤층'인 저소득 청년 등 일하는 수급자를 위한 근로인센티브 확대 및 자산형성지원 강화(10만 가구)



○ 기초생활보장 수급을 받지 못하는 차상위계층의 빈곤 추락 방지를 위해 긴급복지 확대 등 촘촘한 공적 보호망 확충



○ 도덕적 해이, 부정 수급 방지 등을 위한 확인조사 강화, 의료급여 적정 이용 유도 등 재정 효율화 대책 병행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모든 국민의 기본 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급여별.대상자별로 부양의무자 기준 완화를 추진하고, 앞으로 3년동안 비수급 빈곤층 등 복지 사각지대를 최소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오늘 발표된 '제1차 기초생활보장 종합계획'은 개정「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라 최초로 수립되는 3개년 종합계획으로 보건복지부.국토교통부.교육부 등 관계부처와 민간전문가가 참여하는 중앙생활보장위원회의 의결(17.8.9)을 거쳐 확정되었다.

*(종합계획 수립 추진 경과) 복지부, 국토부, 교육부 등 「종합계획 수립 관계부처 T/F(반장:복지정책관)」구성(17.1), 전문가 및 중앙생활보장위원회 급여별 소위원회 논의(17.3~7, 총 13회 개최) 등을 통해 계획(안) 수립



그 간 제도 운영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①사각제대 해소, ②보장수준 강화, ③빈곤 탈출 지원, ④빈곤 예방, ⑤제도의 지속가능성 제고 등 5대 분야, 12개 주요 과제로 구성되었으며, 기초생활보장제도와 관련한 국정과제를 충실히 이행하기 위한 세부계획의 성격을 갖고 있다.



복지 사각지대가 여전히 광범위하게 존재하고, 노인 빈곤율이 심화되며, 소득분배지표가 악화되는 등 저소득층의 생활이 더욱 어려워지고 있는 현실은 획기적인 빈곤대책을 요구하고 있다.

* (상대빈곤율) 15년 13.8% ⇒ 16년 14.7%, (노인빈곤율) 06. 43.6% ⇒ 16. 47.7%(통계청)

* (16년 월평균소득) 1분위 145만원, 전년대비 5.6%↓ vs 5분위 835만원, 2.1%↑(통계청)

* (지니계수) 15년 2.295 → 16년 0.304, (소득 5분위배율) 15년 5.11 → 16년 5.45(통계청)



15년 기준으로 (17년 기초새활 실태조사 결과), 소득.재산 등 수급자 선정기준은 충족하지만 부양의무자 기준 등으로 인해 수급을 받지 못 하는 비수급 빈곤층이 총 93만명(63만가구)인 것으로 나타났다.



급여 적성성을 평가한 결과, 주거급여 수준은 실제 민간임차료의 83% 수준에 불과하며, 교육급여는 17년 최저 생계비 중 최저교육비의 50%에도 미달하는 등 급여 수준 확대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6년 이상 계속해서 기초생활보장 급여를 받는 가구 비율이 48.4%에 이르는 등 한번 수급자가 되면 벗어나지 않는 현상도 개선되지 않고 있다.



이번 '제1차 기초생활보장 종합계획(18 ~ 20년)'은 소득 악화 등 위기 상황으로부터 빈곤층을 보다 두텁게 보호하고, 자활일자리 확충 등 탈 빈곤 지원을 통해 '소득 불평등 완화, 차별과 격차 해소를 통한 소득 주도 성장'의 밑거름 마련을 위해 수립하였다.



제1차 기초생활보장 3개년 종합계획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빈곤 사각지대 해소 》



비수급 빈곤층에서 최소한 1개 이상의 급여를 지원하고, 주거 안정성 제고를 위해 18.10월부터 주거급여에 대한 부양의무자 기준을 폐지한다.



또한 17.11월부터는 수급자 및 부양의무자 가구 모두에 노인 또는 중증장애인이 포함된 경우 부양의무자 기준을 적용하지 않으며,

* 부양의무자 가구의 경우 소득.재산 하위 70%로 제한



19.1월부터는 수급자 가구 특성과 상관없이 부양의무자 가구에 소득.재산 하위 70% 중증장애인(19.1월)이 포함된 경우, 22.1월부터는 소득.재산 하위 70% 노인(22.1월)이 포함된 가구에 대해 부양의무자 기준을 적용하지 않을 계획이다.



부양의무자 가구에 적용되는 재산의 소득환산율*도 월 4.17%에서 월 2.08%까지 완화해 나갈 계획이다.

* 재산의 소득환산율 : 집, 자동차, 예.적금 등 재산을 소득으로 환산하는 비율로서 부양의무자의 주거용 재산의 경우 월 1.04%, 그 외 재산에 대해서는 월 4.17% 환산율 적용 중(1억 짜리 집이 있는 경우 월 소득 104만원으로 환산)



이를 통해 20년까지 생계급여는 3.5만명, 의료급여는 7만명, 주거급여는 90만명을 신규 보호할 것으로 전망되며, 22년까지는 생계급여 9만명, 의료급여 23만명까지 보호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주거급여에 대한 부양의무자 기준폐지, 기초연금 인상, 아동 수당 도입 등으로 인해 비수급 빈곤층 규모는 현재 93만명에서 20ㄴㄴ 33~64만명(최대 60만명↓)으로 감소, 22년에는 20~47만명(최대 73만명↓)까지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부양의무자 기준 완화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남아 있는 비수급 빈곤층에 대해서도 촘촘한 보호 대책을 마련한다.



우선 생계급여 선정기준 이하이나 기초생활 수급을 받지 못하는 가구에 대해서는 '지방생활보장위원회'* 상정을 의무화할 계획이다.

* 지방생활보장위원회 : 기초생활보장사업의 기획.조사.실시 등에 관한 사항을 심의.의결하기 위하여 시.도 및 시.군.구에 설치한 위원회



현재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서는 수급자 선정기준을 초과하더라도 꼭 보호가 필요한 경우에는 '지방생활보장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보호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앞으로 기준 중위소득 30% 이하의 비수급 빈곤층은 지방생활보장위원회의 심의 절차를 의무화하여, 보호 필요성이 인정되는 경우 수급자로 우선 보장할 계획이다.



또한 주거급여는 받지만 생계.의료급여를 받지 못 하는 수급자에 대해서도 생계.의료 지원이 꼭 필요한 경우는 지방생활보장위원회 심의를 거쳐 보호할 계획이다.



다만, 부양능력이 충분한 고소득자.고자산가 자녀 등 부양의무자에 대해서는 '부양비 징수'를 활성화하는 방안도 함께 추진한다.



기준 중위소득 30~40% 이하의 의료급여 비수급 빈곤층에 대해서는 긴급 의료비 지원을 우선 활용하고, 차상위계층에 대한 건강보험 본인부담 경감 확대 등을 통해 의료보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 급여별 보장성 강화 》



① 의료급여는 건강보험 부장성 강화 계획과 연게하여 보장성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의료급여 수급자 2종 본인부담 상한을 120만원에서 80만원까지 인하하고, 아동(2종 6세~15세이하*)에 대한 본인부담금도 현행 10%에서 3% 수준으로 낮춘다.

* (아동 본인부담) 현재 1종 18세 미만.2종 6세 미만 아동은 본인부담 면제



노인 수급자의 틀니·임플란트 본인부담을 대폭 경감하고(틀니 1종 20→5%·2종 30→15%, 임플란트 1종 20→10%·2종 30→20%), 중증 치매환자에 대한 본인부담*도 함께 완화(2종 입원 10→5%, 외래(병원급 이상) 15→5%)해 나갈 계획이다.

* 현재 의료급여 수급권자 본인부담은 1종 입원 면제, 외래 1~2천원, 2종 입원 10%, 외래 의원급 1천원·병원급 이상 15%
 

또한 건강보험과 동일하게 간병비, 선택진료비, 상급병실료 등 3대 비급여를 단계적으로 개선하고, 의학적 필요성이 있는 의료에 대해 예비급여*화를 추진한다.

* 일부 비용 효과성이 떨어지는 비급여는 본인부담 차등화(50, 70, 90%)를 통해 예비적으로 급여화하고 3~5년 후 평가, 지속여부 결정
 

高價 치매 진단 검사비에 대해서는 급여를 적용하고, 보청기 지원대상을 청력저하 노인까지 확대 및 장애인 보조기 급여대상을 확대(예: 욕창예방방석: 지체장애→ 뇌병변장애 추가)한다. 

② 주거급여는 ’18년 부양의무자 기준 폐지와 함께 주거급여 대상자를 ’20년까지 기준 중위소득의 45%로 확대하고, 주거급여 최저보장수준도 단계적으로 현실화해 나간다. 

임차가구에 대한 주거급여 지급 상한액인 “임차가구 기준임대료”는 수급자가 최소한 최저주거수준의 주거생활을 영위하는데 적정한 수준이 보장될 수 있도록 단계적으로 인상한다. 

이를 위해 우선 `18년에는 직전 3년간의 주택임차료 상승률(약 2.4~2.5%)을 적용하던 예년과 달리 급지에 따라 ’17년 대비 2.9~6.6% 인상한다. 

아울러, 기준임대료 산정 시 설문조사 기반의 주거실태조사 대신, 주택시세를 보다 충실하게 반영할 수 있도록 전월세 실거래가격 및 수급가구 실제임차료를 활용함으로써 정확성도 높인다. 

한편, 향후 주거급여 신규 수급가구가 대폭 확대됨에 따라, 이들 가구에 대한 실질적인 주거비 경감을 위하여, 최소지급액(現 1만원)과 수급자의 자기부담비율*의 적정성을 재검토할 계획이다.

* 생계급여 선정기준을 초과하는 주거급여 수급자에 대해 일정부분* 자기부담금 부과(해당가구의 소득인정액 - 생계급여 기준금액) * 30%
 

자가가구에 대한 주택수선 지원 상한액인 “자가가구 보수한도액”도 ‘15년 이후 동결되었는데, ’18년에는 ’15년 이후 3년간의 건설공사비 상승률을 반영하여 8% 인상하여 보수유형(경·중·대보수)에 따라 378만원~1,026만원을 지원한다. 

향후에는 3년마다 건설공사비 상승 등을 고려하여 적정수준이 반영되도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육로로 통행이 불가능한 섬 지역은 추가경비 발생을 고려하여 보수한도액에 10%를 가산하여 지원한다. 

③ 교육급여는 ’20년까지 최저생계비 중 최저교육비에 해당하는 금액의 100%까지 지원수준을 인상한다. 

현재 학용품비를 중·고등학생에게만 지급하고 있으나 ’18년부터는 초등학생에게도 학용품비를 추가로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항목별 지급액은 ’18년 최저교육비의 50~70%까지 인상하고, ’20년까지 최저교육비의 100% 수준까지 인상해 나갈 계획이다. 

④ 생계급여는 ’15~’17년까지 지속적으로 선정기준* 및 급여 수준을 인상했던 점을 감안하여 이번 계획기간에는 운영과정에서 드러난 미비점을 중심으로 개선을 추진한다.

* 기준 중위소득의 (’15년) 28% → (’16년) 29% → (’17년) 30%
 

아동·노인·장애인 등 사회보장시설에 거주 중인 생계급여 수급자에 대한 시설 생계급여를 기준 중위소득과 연계하여 적정화하고, 급격한 경기변동의 영향을 최소화하고 급여수준의 안정성 확보를 위하여 기준 중위소득 산정방식 개편안을 ’17년 말까지 마련하기로 했다. 

중장기적으로는 1~2인 가구 증가 등 인구 구조 변화, 제도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한 가구 균등화 지수* 개편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 가구 균등화 지수 : 규모의 경제 등을 고려하여, 서로 다른 가구규모·가구원 구성별로 소득·지출 수준을 비교하기 위한 지수로서 기준이 되는 소득·지출값에 가구 균등화지수를 곱하여 가구규모별 소득·지출수준 도출
 

《 자립 지원 및 탈 빈곤 촉진 》 

일자리 중심 정책 기조에 부응하여, 자활일자리를 ’17년 5만개에서 ’20년 5만7천개까지 확충하고, 자활급여도 단계적으로 인상하여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의 자립을 촉진해 나간다. 

돌봄·양육 등으로 종일 일하기 어려운 취약계층을 위해서는 시간제 자활근로 등 자활근로의 종류도 다변화 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자활참여자들이 자활기업을 창업해 독립할 수 있도록 예비자활기업 지정 및 우수 자활기업 육성 등 자활기업 지원을 확대해 나가는 동시에, 빈곤층을 위한 목돈 마련 및 자립 지원을 위한 자산형성지원* 프로그램도 다양화하여 앞으로 9만 가구를 신규 지원할 예정이다.

* (희망키움통장 I) 생계·의료수급자가 일을 통해 저축할 경우 탈수급 시 1:3.3 매칭 지원 
* (희망키움통장 II) 기타 수급자·차상위계층이 일을 통해 저축할 경우 1:1 매칭 지원
 

또한 최근 취업난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층’의 빈곤 탈출 사다리 복원을 위한 지원을 강화한다. 

아르바이트를 해서 등록금을 납부하는 등 일하는 대학생과 청년층에 대한 근로소득공제를 확대하여 생계보장을 강화한다. 

또한 만 34세 이하의 청년 빈곤층이 일을 할 경우 인센티브를 지원하고, 해당 금액을 자산형성지원통장(신설)에 적립할 경우 정부가 자립지원금을 매칭하여 청년층의 자산형성을 지원한다. 

아울러 청년층의 취업으로 가족이 수급자에서 탈락하는 일이 없도록 별도 가구 보장 기간을 확대(3년 →5∼7년)*하고, 부양비 면제**, 등록금 등 학비부담을 경감할 계획이다.

* 자녀가 취·창업하여 소득 발생 시 자녀를 제외한 나머지 가구원이 선정기준을 충족할 경우, 나머지 가구원만 별도로 보장, 취·창업한 자녀는 부양의무자로 간주(’17.5월 현재 약 2천명) 
** 자립지원 별도가구 보장 중인 부양의무자로서 월 소득 250만원 이하인 청년 1인 가구주에 대해서는 부양비 면제
 

이 외에도 기초생활보장 수급자의 안정적 노후소득보장 지원을 위해 수급자가 국민연금 보험료 납부시 본인부담금의 75%(현행 50%)를 소득산정에서 제외할 예정이다. 

《 빈곤 예방을 위한 ‘위기 안전망(제3차 사회안전망)’ 구축 》 

빈곤으로의 추락 방지를 위해 차상위계층 지원, 복지 사각지대 발굴 사업도 강화한다. 

빈곤 위험 계층인 차상위 계층에 대해서는 현재 다양한 지원제도(17개 부처87개 사업)가 운영되고 있으나, 제도별로 분절적 운영으로 인해 대상자 누락·중복 등이 발생하고 있다. 

앞으로는 기초생활보장 탈락자를 포함한 차상위계층에 대해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취업·생계·주거 등 포괄적 ‘자립상담 지원’을 제공한다. 

상담 결과를 토대로 긴급복지 지원 및 각종 차상위계층 지원사업으로 연계·지원하고, 근로능력이 있는 사람은 자활·사회서비스 일자리로 연계하고, 근로능력이 없는 사람에게는 지자체 복지제도 및 민간 복지자원 등을 연계한다. 

이를 위해 긴급복지 지원 사유를 확대*하고, 필요 시 지자체 ‘긴급지원심의위원회’를 활성화 하는 한편,

* 주소득자 이외 가구원의 실직, 휴폐업 등 지원 대상 위기 사유 확대 추진
 

- ‘찾아가는 읍면동 주민센터’ 확충, 복지 사각지대 조기 발굴 시스템*도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다.

* 단전·단수, 건보료 체납 등 정보 활용으로 빈곤 고위험자 발굴(’15.12월) 중
 

《 제도의 지속가능성 제고 》 

이러한 제도의 확대와 더불어 부정수급 등 도덕적 해이 방지를 위해 재정 효율화 대책도 병행할 계획이다. 

이중국적 의심자 등 부정수급 의심자에 대한 정기 확인조사*를 강화하고, 병원에 장기 입원 중인 사람에 대해서는 생계급여 지급 기준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 현재 매년 상·하반기(년 2회) 확인조사 실시, 월별 확인조사도 병행 
* 장기 입원으로 인해 필요하지 않은 항목을 제외하고 생계급여 지급(현재 식료품비 → 식료품비, 가사용품비, 수도광열비 제외)
 

또한 고소득자, 고액 자산가 등 부양능력이 충분한 부양의무자에 대해서는 부양비 징수도 활성화한다. 

또한 무분별한 의료 오남용 등을 막기 위해서 의료급여의 적정 이용을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 

의료적 필요도가 낮은 장기 입원자를 중심으로 장기입원 연장승인, 요양병원 장기입원자 사례관리 강화, 사회복지 시설 및 임대주택 연계 등도 추진한다. 

정부는 ‘제1차 기초생활보장 종합계획(‘18~‘20년)’의 차질없는 추진을 통해 비수급 빈곤층을 적극적으로 보호하여 빈곤 사각지대를 획기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20년 제2차 기초생활보장 종합계획 수립 시에는 비수급 빈곤층 등 복지 사각지대 감소 효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이를 토대로 비수급 빈곤층 등 모든 국민의 기본 생활이 보장 될 수 있도록 2단계 로드맵을 마련할 예정이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오늘 종합계획 발표와 함께 서울 종로구 청운효자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지자체 사회복지 공무원들을 격려하고, 문○○ 할아버지(81세) 댁을 방문하여 더운 여름철 부족한 점은 없는지 살림살이를 살피고, 어르신의 건강을 기원하였다. 

문 할아버지는 현재 부양의무자인 큰 딸로 인해 기초생활보장 수급자가 되지 못 하고 있지만, ’17.11월부터 부양의무자 기준이 완화될 경우 기초생활보장 수급 혜택(생계·의료·주거급여)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현재) 할아버지 자녀 3명 중 큰 딸이 부양능력 있음으로 수급자 탈락 
⇒ (’17.11월 이후) 큰 딸 가구에 장애인연금 수급자가 포함(문00 할아버지의 손자가 장애인연금 수급자)되어 있어 부양의무자 기준 미적용, 수급자 보호
 

문○○ 할아버지는 “힘들고 가난해도, 장애인 아들을 키우고 있는 자녀에게 손 내밀기가 너무 어려웠는데, 앞으로는 생계비와 주거비도 받고, 의료비 부담 없이 병원을 다닐 수 있게 되어 자식의 짐을 하나 덜어줄 수 있게 되었다”며, “이렇게 제도를 개선해 줘서 너무 감사하다”며 고마움을 표했다. 

박능후 장관은 복지 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일선 복지담당 공무원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고, 제1차 기초생활보장 종합계획을 통한 혜택들이 저소득층에게 잘 전달 될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번 종합계획 수립으로 모든 국민이 빈곤 걱정 없이 살 수 있게 되길 희망한다’며, ‘3년간 차질 없는 시행을 통해 문○○ 할아버지와 같은 빈곤 사각지대를 획기적으로 해소하고, 모든 국민의 기본 생활이 보장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